[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XR 실감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 ‘뉴작’

입력 2024-03-06 23:37   수정 2024-03-06 23:38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뉴작은 XR(확장현실) 실감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이다. 정해현 대표(44)가 2016년 3월에 설립했다.

정 대표는 “뉴작은 뉴(New), 작(作), 새로운 것을 만들다는 뜻을 담고 있다”며 “항상 새로운 것을 만들고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산업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콘텐츠 문화를 선도하자는 다짐으로 탄생했다”고 소개했다.

뉴작은 8년의 시간 동안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기술(프로젝션맵핑, VR, AR, 메타버스, XR, AI 등)을 융합해 다양한 분야의 실감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뉴작만의 독보적 서비스로 ‘XR Shooting Simulator’ ‘X-Running’ ‘ART::SPACE(아트스페이스)’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XR Shooting Simulator은 기존의 VR방식과 달리 HMD장비를 착용하지 않고도 확장 현실 환경에서 실제와 같은 전투훈련 효과를 제고 시킬 수 있는 XR실감훈련 시뮬레이터다. 사격술 교육 및 훈련, 지상전투 훈련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가상의 확장현실 공간에서 특수 제작된 총 컨트롤러와 함께 국방훈련의 교육과 모의훈련을 제공한다.

X-Running은 XR기술과 반응형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한 XR 신체훈련 게임이다. XR Step Training, XR Laser Training, XR Quickness Training 등 XR 몰입 공간에서 일상생활 속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ART::SPACE(아트스페이스)는 실제와 동일한 공간감을 확장 현실로 구현했다. 주택 내부 공간의 가상투어, 평면도 시뮬레이션, 가구배치와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야외시설 및 공공시설 간접 체험 등 주택구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 기획 서비스다.

“XR공간 구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RDW(방향전환보행)보행 기술을 융합해 제3의 공간에서 새로운 형태의 몰입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 경쟁력입니다. 뉴작은 단순한 체험용 콘텐츠 제작이 아닌 체험하는 사람의 편의성을 개선하면서도 흥미를 끌 수 있는 ‘기술 개발’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HMD 착용 없이도 가상의 환경을 구현하는 것과 이러한 환경에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연구 결과로 XR과 RDW기술의 융합으로 독보적인 XR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뉴작은 XR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독립적 오프라인 공간도 구축하고 있다. 이 공간을 통해 더 많은 고객에게 XR 서비스의 공급과 상용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4 CES(미국 라스베가스), 2023 ILS(일본 도쿄) 및 2023 ADEX(서울공항), KMF, ACE Fair 등 국내외 전시 참여를 통해 바이어 발굴과 글로벌 판로개척도 동시에 진행 중이다.



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항상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속도에 발맞춰 다양한 기술을 융합시킨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해보고자 하는 열망에서 팀을 꾸리고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정 대표는 “뉴작의 서비스를 대중이 체험하고 흥미를 느낄 때 보람을 느낀다”며 “뉴작의 지속적인 기술 개발이 XR산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을 때도 뿌듯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무엇보다도 오랜 시간 함께해주는 든든한 팀원들과 몰입하는 매시간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뉴작은 지난해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XR서비스의 공급과 상용화를 통해 대중이 느낄 수 있는 XR서비스로 확장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며 “2024 CES 참가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의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6년 3월
주요사업 : 실감 콘텐츠 제작
성과 : XR Shooting Simulator(국방벤처인큐베이팅 사업 선정 및 전남국방벤처기업 인증기업), X-Running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